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 기대와 연관 검색어의 상호작용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민정[김민정]-
dc.contributor.author한은경[한은경]-
dc.date.accessioned2021-07-29T19:25:21Z-
dc.date.available2021-07-29T19:25:21Z-
dc.date.created2020-07-15-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7-81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3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연관 검색어를 하나의 메시지로 간주하여 그 메시지 방향성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소비자 기대와 연관 검색어의 방향성이 일치 혹은 불일치에 따라 소비자 행동에 다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기대와 연관 검색어의 상호작용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소비자 기대 수준(높음, 낮음) × 연관 검색어 방향성(긍정, 부정, 양면)으로 구성된 2 × 3 요인 설계로 각 집단 간 실험 설계를 통해 총 605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정도에 따라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브랜드에 대한 기대가 높은 소비자는 낮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보다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와 연관 검색어는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다. 양면적 연관 검색어의 경우, 낮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는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보다 훨씬 낮은 브랜드태도와 구매 의도를 보였다. 이는 검색 결과에나타난 연관 검색어가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소비자 기대와 연관 검색어의 상호작용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onsumer Expectation and Related Keywords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Expectancy Disconfirmation Theor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민정[김민정]-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은경[한은경]-
dc.identifier.doi10.16914/ar.2018.116.22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연구, no.116, pp.224 - 259-
dc.relation.isPartOf광고연구-
dc.citation.title광고연구-
dc.citation.number116-
dc.citation.startPage224-
dc.citation.endPage25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3703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expect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ssage valance-
dc.subject.keywordAuthorexpectancy disconfirmation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assimilation-contrast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기대-
dc.subject.keywordAuthor기대불일치-
dc.subject.keywordAuthor동화ᐨ대조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메시지 방향성-
dc.subject.keywordAuthor연관 검색어-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태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s >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EUN KYOUNG photo

HAN, EUN KYOUNG
Social Sciences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