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적 문식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의 설화 교육 연구 – 국내 대학 교양 학부의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f Education in Folktale to Improve the Cultural Literacy of Intermediate and Advanced Korean Language Learners– With a Focus on Chinese Students in Schools of Liberal Arts at South Korean Universities -

Other Titles
A Study of Education in Folktale to Improve the Cultural Literacy of Intermediate and Advanced Korean Language Learners– With a Focus on Chinese Students in Schools of Liberal Arts at South Korean Universities -
Authors
김혜진[김혜진]
Issue Date
2018
Publisher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Keywords
설화; 문화적 문식력; 배경지식; 문화 간 비교; 비판적 인식; 가치 태도; folktale; cultural literacy; background knowledge; cross–cultural comparisons; critical awareness; value attitudes
Citation
한국언어문화학, v.15, no.2, pp.155 - 18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어문화학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55
End Page
1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487
DOI
10.15652/ink.2018.15.2.155
ISSN
1738-2793
Abstract
이 연구는 국내 대학 교양 학부에 재학 중인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화 교육을 수행하고 이에 따른 학습자의 문화적 문식력의 양상을 살펴본 후, 문화적 문식력을 향상할 수 있는 설화 교수· 학습 방법을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적 문식력을 목표 문화의 사회 구성원들이 보편적으로 인정하고 공유한 지식과 가치를 이해하 고 해석하는 능력으로 정의할 때 과거에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전승 되면서 목표 문화의 관념, 가치, 제도, 행위, 산물을 반영하고 있는 설 화는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적 문식력을 향상하는 데 유용한 교육 제제 이다. 한편, 한국어 학습자들의 문화적 문식력의 양상은 학습자들이 수행한 감상문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유형화하였다.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 들이 설화 교수· 학습 과정에서 보인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자는 자문화와 목표 문화에 대한 배경지식을 기반으로 목표 문화를 해 석하였다. 둘째, 학습자는 목표 문화와 자문화(home culture) 간의 상 호 텍스트적 지식을 활용하여 문화 간 비교를 수행하였다. 셋째, 학습 자는 목표 문화에 대해 비판적·성찰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가치 태도 를 형성하였다. 문화적 문식력 향상을 위한 설화 교수·학습 방법은 지식과 가치의 이 해, 지식과 가치의 비교, 지식과 가치의 평가 등 세 단계로 설계하였으 며, 강독과 질의응답, 상호 텍스트성을 활용한 문화 간 비교, 토론과 쓰 기 활동 등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활동으로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의 설화 교육에 반영된 문화 적 문식력의 양상을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설화 교수· 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데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University College > University Colleg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