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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일상적 문제 해결 창의성에 대한 평가 척도 개발과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PAS-K for Everyday Problem Solving Creativity of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PAS-K for Everyday Problem Solving Creativity of College Students
Authors
김효주[김효주]이순묵[이순묵]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심리학회
Keywords
everyday creativity; validation; factor analysis; ESEM; MTMM; multi-group analysis; 일상적 창의성; 타당화; 요인분석; ESEM; MTMM; 다집단 분석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일반, v.37, no.1, pp.33 - 6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일반
Volume
37
Number
1
Start Page
33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576
DOI
10.22257/kjp.2018.03.37.1.33
ISSN
1229-067X
Abstract
미래 사회의 주체인 대학생들에게 불확실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유용한 결과를 만들어 가는 창의적 역량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 영역에서의 문제 해결 창의성을 연구하였으며, 창의적 산물 평가 척도 CPAS-K(Creative Product Assessment Scale-K)를 개발 및 타당화 하였다. CPAS-K를 개발하기 위해 이론적 접근과 경험적접근을 결합하였으며, 대학생 연령을 초과하는 일반 성인들에게 CPAS-K를 활용하여 대학생들이 산출한 3가지 수준(전문가에 의해 상, 중, 하로 선정된 3가지 산물)의 창의적 산물을 평가하도록 의뢰하였다. 총 436부의 평가자료가 분석되었는데, 이 중 300부는 탐색적 구조방정식 모형(Explorator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활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에, 136부는 다특질- 다방법(multitrait-multimethod: MTMM) 접근을 활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에 활용되었다. 이후, 436 부의 평가자료를 모두 사용하여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여 척도를 다양한 수준의 산물에 일반화하였다. 분석 결과, 일상적 영역의 문제 해결 창의성은 ‘독창성’과 ‘적절성/실용성’ 2개의 차원으로 밝혀졌고, 창의성이 높은 산물과 중간인 산물, 낮은 산물간 요인평균 비교를 통한변별이 가능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의의 및 한계와 향후 제한점 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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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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