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이론을 적용한 연구 동향 분석 - 유아 및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pplying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 Focusing on Infant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pplying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 Focusing on Infant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전종희[전종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다중지능; 연구 동향; 유아; 초등학생; 국내 학술지; multiple intelligences; research trend; infants;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mestic journal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4, pp.349 - 37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4
Start Page
349
End Page
3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600
DOI
10.22251/jlcci.2018.18.24.34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이론이 국내에 소개된 후 이루어진 관련 연구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중지능 이론은 모든 아이들이 똑같지 않으며 동일한 방식으로 배울 수 없음을 일깨워 준다. 이는 언어와 논리와 같은 주요 과목에서 강점을 보이지 않는 아이들까지도 포용할 수 있는 틀과 방법을 제공하는 과학적 이론이자 교육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 이론이 가장 많이 논의, 적용되어 온 유아 및 초등학생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학술지를 탐색하였다. 연구를 위해 2018년 7월 3일∼4일에 ‘다중지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도출된 1,444건의 국내 학술지를 확인한 후 타 대상 및 분야 등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이 없는 것을 제외하였다. 또한 2018년 8∼9월에 걸쳐 각 학술지의 항목별 정보들을 정리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술지별 연구 내용 및 방법 등을 확인하였고 유아는 108건, 초등은 142건, 총 250건으로 분석대상을 확정하였다. 여러 차례의 검토를 거쳐 자료를 양적으로 변환한 후 통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다중지능 연구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결과는 크게 두 가지인데, 첫째는 항목별 분석 결과이고 둘째는 항목 간 분석 결과이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 및 결론, 연구에 대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중지능 관련 연구의 전반적인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현재까지의 흐름과 향후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University College > University Colleg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