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기업에서의 SFA(sales Force Automation) 시스템 활용수준과 기업성과의 실증분석Empirical Analysis of SFA (Sales Force Automation) System Utilization Level and Performance in Pharmaceutical Companies in Korea
- Other Titles
- Empirical Analysis of SFA (Sales Force Automation) System Utilization Level and Performance in Pharmaceutical Companies in Korea
- Authors
- 장경원[장경원]; 고건혁[고건혁]; 하동문[하동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Sales Force Automation; Salespeople; Pharmaceutical industry; Satisfaction; Balanced Scorecard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9, no.11, pp.182 - 19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11
- Start Page
- 182
- End Page
- 19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688
- DOI
- 10.5762/KAIS.2018.19.11.182
- ISSN
- 1975-4701
- Abstract
- 많은 제약기업에서 영업사원들을 위하여 SFA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SFA 시스템은 영업사원들의 다양한 행동에 활용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SFA 활용성과에 대한 실증분석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약회사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SFA 시스템의 활용도와 그에 따른 비재무적 성과를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제약 영업사원으로 구성된 제약 커뮤니티 회원 347명을 대상으로 2018년 3월 13일부터 4월 30일까지 18일 동안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유효 응답률은 23.1%(80/347)이었다. 분석 결과 SFA 시스템 활용 수준이 높을수록 비재무적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구분별로는 국내 기업보다는 외국계 기업이 활용 수준이 높았다. SFA 활용 수준 항목 중 지원 서비스 항목에 대해 외국기업이 국내 기업보다 1.47점(3.65, 2.18) 높게 나타났고, SFA 성과 항목 중에서는 고객만족도 항목에 대해 외국기업이 국내 기업보다 1.47점(3.16, 1.69)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국내사의 SFA 개발 및 운영방식이 영업사원에 대한 지원 서비스 및 고객만족 중심이 아닌 관리 통제에 중심을 두는 것을 시사한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국내 기업의 경우 SFA 시스템 운영 시 영업사원 지원 및 고객만족 정보제공 기능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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