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영재 지식창출 경험에 대한 학생 인식조사: 전문가 연구 활동에 대한 IPA 및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Perception of Knowledge-creating Experience with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Based on IPA and Scaling in Random Networks upon Professional Research of Science Academy

Other Titles
A Study on Perception of Knowledge-creating Experience with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Based on IPA and Scaling in Random Networks upon Professional Research of Science Academy
Authors
강정하[강정하]석혜은[석혜은]박선희[박선희]신학수[신학수]홍성호[홍성호]박청담[박청담]윤지윤[윤지윤]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Knowledge Creating Experience; Professional Research; Importance & Performance; Scaling in Random Networks;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Perception; 지식창출 경험; 전문가 연구; 중요도 및 수행도; 네트워크 분석; 과학영재; 인식조사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18, no.4, pp.23 - 45
Indexed
KCI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23
End Page
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712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는 과학영재가 전문가 연구 활동에 대해 가지는 인식—중요도 및 수행도—수준과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로, 이를 통해 전문가 연구 활동이 지식창출 경험의 장으로서 기능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별히, 과학영재 전문가 연구 활동의 핵심요소—학생․연구․기관—에 대한 과학영재의 광범위한 인식의 구조를 다룸으로써, 과학영재가 지식창출 경험을 통해 의미 있는 성장을 지속하도록 하는 실질적인 중재 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과학영재는 물론 이를 지원하는 교육 환경적 요소인 전문 기관, 그리고 영재학교 및 지도교사 간의 상호작용을 총체적으로 다루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는 전국 7개 영재학교 재학생 1, 2, 3학년 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로 진행되었고, 수집된 자료에 대해 IPA와 네트워크 분석이 실시되었다. 먼저, IPA 결과, 중요도는 학생요소의 조직화 요인, 소통 요인, 연구요소의 과정요인, 기관요소의 자원요인이 높게 나타났다. 수행도는 기관요소의 자원요인, 연구요소의 과정요인과 전략요인이 높게 나타났다. 중요도와 수행도의 t 검증 결과, 대부분의 세부성분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 네트워크 분석 결과, 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위세중심성이 모두 높은 것은 연구요소의 결과보고와 문제, 학생요소의 성장, 교류, 그리고 기관요소의 관리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영재가 전문가 연구를 위한 사전 경험 및 사전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전문가 랩 의존적 활동, 연구 결과보고에 집중된 활동 등의 한계를 드러내는 현상으로, 전문가 연구 활동이 지식창출 경험의 기회가 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계획적인 사전 준비를 통한 학생주도적 활동이 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Child Psychology an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