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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과학상’ 수준의 성과 도출 및 풍토 조성을 위한 방향 탐색 연구Research on Exploring the Directions of Creating Results and Climate at the Level of ‘the Nobel Prize in Science’

Other Titles
Research on Exploring the Directions of Creating Results and Climate at the Level of ‘the Nobel Prize in Science’
Authors
전종희[전종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글로벌; 상호작용; 실패; 질 평가; 창의성; global; interaction; failure; quality evaluation; creativit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0, pp.149 - 17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0
Start Page
149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3303
DOI
10.22251/jlcci.2018.18.10.14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노벨과학상’ 수준의 성과 도출 및 풍토 조성을 위한 방향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조사하였고 ‘노벨과학상’ 수상자들의 인터뷰 기사를 포괄적으로 검색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7월과 9월 중에 총 16,276건이 이루어졌고 이후 검토 과정에서 730여건으로 수렴되었다. 이를 토대로 자료 선별, 자료 처리 및 내용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크게 6개의 대 영역, 1) ‘노벨상에 연연하지 말고 연구에 매진해야’, 2) ‘추종자가 아닌 선구자가 되어야’, 3) ‘글로벌 무대에서 다양하게 소통하고 교류해야’, 4) ‘기초과학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5) ‘자유롭고 실패에 관대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6) ‘평가 및 지원 시스템을 개선해야’가 있었다. 이외에 대 영역별로 소주제가 연구결과에 함께 제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노벨과학상‘ 수준에 버금가는 새롭고 창의적인 업적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되는 요건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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