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과학상’ 수준의 성과 도출 및 풍토 조성을 위한 방향 탐색 연구Research on Exploring the Directions of Creating Results and Climate at the Level of ‘the Nobel Prize in Science’
- Other Titles
- Research on Exploring the Directions of Creating Results and Climate at the Level of ‘the Nobel Prize in Science’
- Authors
- 전종희[전종희]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글로벌; 상호작용; 실패; 질 평가; 창의성; global; interaction; failure; quality evaluation; creativity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0, pp.149 - 17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10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3303
- DOI
- 10.22251/jlcci.2018.18.10.14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노벨과학상’ 수준의 성과 도출 및 풍토 조성을 위한 방향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조사하였고 ‘노벨과학상’ 수상자들의 인터뷰 기사를 포괄적으로 검색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7월과 9월 중에 총 16,276건이 이루어졌고 이후 검토 과정에서 730여건으로 수렴되었다. 이를 토대로 자료 선별, 자료 처리 및 내용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크게 6개의 대 영역, 1) ‘노벨상에 연연하지 말고 연구에 매진해야’, 2) ‘추종자가 아닌 선구자가 되어야’, 3) ‘글로벌 무대에서 다양하게 소통하고 교류해야’, 4) ‘기초과학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5) ‘자유롭고 실패에 관대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6) ‘평가 및 지원 시스템을 개선해야’가 있었다. 이외에 대 영역별로 소주제가 연구결과에 함께 제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노벨과학상‘ 수준에 버금가는 새롭고 창의적인 업적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되는 요건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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