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class’ 연구소가 세계적인 성과를 내는데 작용하는 결정적인 요인에 관한 연구: 노벨과학상 수상자를 배출한 주요 연구소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Crucial Factors that Help the ‘World-class’ Research Institutes Achieve its Global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ajor Research Institutes that Awarded Nobel Prize Winn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rucial Factors that Help the ‘World-class’ Research Institutes Achieve its Global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ajor Research Institutes that Awarded Nobel Prize Winners
- Authors
- 전종희[전종희]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기초연구; 호기심; 창의성; 협력; 도전; basic research; curiosity; creativity; collaboration; challenge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5, pp.603 - 6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15
- Start Page
- 603
- End Page
- 62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3309
- DOI
- 10.22251/jlcci.2018.18.15.60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노벨과학상 수상자를 배출한 주요 연구소를 중심으로 ‘World-class’ 연구소가 세계적인 성과를 내는데 작용하는 결정적인 요인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소들은 연구에 대한 투자 및 지원, 평가, 인재 선발, 운영 방식 등에서 공통점 및 차이점을 보이고 있고 이는 노벨상을 비롯한 세계적인 성과를 낳도록 이끌었다. 이러한 점에서 연구소 관계자들이 제시하는 결정적인 요인들을 수렴한다면 의미 있고 유용한 메시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탐색하였고 직접적인 자료 수집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국내에 소개된 바 있는 확인된 이차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위해 ‘노벨상 연구소’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2018년 2월 24일에 국내 대표 검색 사이트인 NOOOO에서 12,291건을, 2018년 4월 22일에 국제적인 대표 검색 사이트인 GOOOOO에서 185건을 도출하여 총 12,476여건을 여러 날에 걸쳐 모두 확인하였다. 이와 함께,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되는 도서 1권을 추가, 반영하였다. 자료 검토 과정에서 연구의 주제에 부합하는 내용들을 정리하였고 연구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언급한 4개의 연구소 관계자 총 21인을 선정하였다. 내용 분석 과정에서 1~3차에 걸친 코딩 작업을 통해 개념, 범주, 주제를 도출하였고 반복적인 수정, 보완을 통해 타당도를 제고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크게 세 가지로서, 첫째, 선도적인 연구의 발굴과 평가, 둘째, 최고의 인재 선발 및 혁신의 추구, 셋째, 안정적인 연구 지원과 결과 사업화이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결론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인 및 조직의 역량을 최대화하고 최고의 성과를 도출하는 데 대한 시사점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University College > University Colleg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