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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도성의 4대문 편액(扁額)에 대한 연구A Study on Signboards of the Four Main Gates in Hanyang Capital City

Other Titles
A Study on Signboards of the Four Main Gates in Hanyang Capital City
Authors
김장현[김장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동양예술학회
Keywords
匾额; 悬板; 四大门; 崇礼门; 兴仁之门; 敦义门; 肃靖门; 丹青; 雪庵体. 书体; 편액(扁額); 현판(懸板); 4대문(四大門); 숭례문(崇禮門); 흥인지문(興仁之門); 돈의문(敦義門); 숙정문(肅靖門); 단청(丹靑); 설암체(雪庵體). 서체(書體)
Citation
동양예술, no.37, pp.53 - 91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양예술
Number
37
Start Page
53
End Page
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1041
ISSN
1975-0927
Abstract
本 論文은 朝鮮의 首都인 漢陽의 四大門의 扁額에 對한 硏究이다. 扁額이란 用語는 懸板, 署書, 傍書 等으로 混用하여 使用되며, 紙나 錦 또는 板에 畵을 그리거나, 또는 文字를 쓰거나 刻하여, 房의 內部 또한, 門의 上部에 걸어 놓은 額子를 이른다. 扁額의 起源은 漢代 許愼의 說文解字 序文에서 署書를 八書 中에 하나로 分類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漢代以前에도 扁額이 存在하고 있었음을 充分히 類推할 수 있다. 本 考에서는 扁額의 定義, 機能, 意義 및 型式의 側面에서 論하였고, 漢陽都城의 四大門의 名稱과 最初 築城 後 變化過程을 살펴보았다. 또한 現在 四大門 各各의 扁額에 對하여 形態的 側面에서 具體的 扁額의 型式. 丹靑의 特徵, 文字 形態와 揮毫者에 對하여 考證해 보았으며, 各各의 扁額의 問題點을 指摘하여 보았다. 좀 더 具體的으로 論하면 먼저 扁額自體의 機能과 意義를 論할 時는 建築物의 名稱을 나타내고 있는 實用的側面과, 扁額의 名稱과 紋樣에 含意된 思想的인 側面, 書·刻·丹靑등에 나타난 藝術的인 側面, 또한 文字形態나 丹靑의 紋樣等에서 發見되는 時代別 變化 狀況이 反影된 美의 時代性의 側面과, 扁額이 附着되는 對象物의 正體性의 確保라는 側面에서 論하였다. 또한 扁額 自體의 型式別 分類는 扁額의 形態, 文字의 刻字의 樣式, 丹靑의 紋樣과 使用되는 色에 따라서 區分하여 論하였다. 四大門 扁額과 관련하여, 扁額 型式, 丹靑 形態, 刻字 型式 等을 論하였고 , 使用된 書體 및 揮毫者에 對하여 史料에 根據하여 살펴보았다. 于先 南大門인 ‘崇禮門’ 扁額은 從型 ‘四邊型 懸板’으로 ‘錦丹靑’이 施紋 되어있으며, 文字는 陽刻되어 있고, 揮毫者는 讓寧大君, 申檣, 鄭蘭宗, 柳辰仝 等에 對해서도 資料에 根據하여 確認하고, 書體에 對하여 論證하였다. 둘째 東大門인 ‘興仁之門’ 扁額은 外部와 內部에 規格은 相異하지만 同一한 書體로 된 扁額이 附着되어 있는 것이 特徵이며, 正方形의 ‘四邊型 懸板’이다. 丹靑은 蓮花紋樣 ‘錦丹靑’ 型式이며, 文字는 陽刻되어 있다. 揮毫者가 李滉이라고 規定한 資料에 根據하여 分釋하였다.. 셋째 北大門인 ‘肅靖門’ 扁額은 橫型 ‘四邊型 懸板’의 型式이며, 丹靑은 吉祥의 意味를 含意한 ‘七寶紋樣’으로 造成되었다. 文字는 陽刻되어 있으며, 揮毫者는 朴正熙 前 大統領임을 논하고 書體에 對하여도 評價하였다. 特히 1976年 重修 當時와 比較하여 現在 扁額의 下壇部 棒部分이 滅失된 것과, 丹靑紋樣의 位置移動과 交替 等의 變化에 對하여 文化財 修理原則에 依據하여 問題點을 論하였다. 넷째 西大門인 ‘敦義門’ 扁額은 ‘四邊型 懸板’이며, 丹靑은 ‘錦丹靑’의 型式이고, 文字는 陽刻되어 있다. 問字의 揮毫者가 曺潤德이라고 扁額 後面에 正確히 記錄되어 있는데, 이를 史料 等을 通하여 檢證하여 보았다. 現在 西大門 扁額의 問題點인 下壇部 棒部分이 切斷되어 있는데 이와 關聯된 舊韓末期 寫眞을 根據로 日帝에 依하여 切斷되었음을 論證하였다. 以上 四大門의 扁額에 對한 硏究를 通하여 扁額에 內包하고 있는 歷史性과 正體性 및 藝術性 等을 確認 할 수 있었으며, 더불어 問題點도 發見되었다. 貴重한 文化財인 扁額에 나타난 問題點은 元型 保存이라는 側面과 管理라는 側面에서 改善 可能한 것은 迅速히 措置하여야할 必要性이 있음을 論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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