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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의 색채 재해석에 관한 연구 -알레산드로 멘디니를 중심으로-A study on reinterpretation of Italy Color -focused on Alessandro Mendini-

Other Titles
A study on reinterpretation of Italy Color -focused on Alessandro Mendini-
Authors
강나은[강나은]김면[김면]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알레산드로 멘디니; 색채 재해석; K-디자인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8, no.5, pp.1 - 12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8
Number
5
Start Page
1
End Page
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1462
ISSN
1598-8635
Abstract
색은 디자인 요소 중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로서 소비자와 대면하는 사물의 첫 인상이다. 본 연구는 현재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탈리아의 거장 디자이너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색채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에 대한 고찰에서 시작되었다. 멘디니의 성공적인 색채 재해석의 사례를 통해 K-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멘디니가 디자인한 작품의 색채와 그가 영향을 받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3대 거장의 색채 체계를 비교 분석해보고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다. 멘디니의 색채가 잘 보이는 작품 6개와 르네상스 시대를 3대 거장의 대표적인 작품 6점을 Adobe Photoshop CS6 프로그램의 아이드로퍼 툴(Eyedropper Tool)로 추출했고 각 색상과 L*a*b* 및 CMYK의 값을 입력하고 분석했다. 그 결과 멘디니는 3대 거장이 회화에서 표현했던 색채법에 영향을 받아, 1)노랑, 초록, 파랑, 빨강의 4원색을 일정한 비율로 쓰면서 2)보색과 유사색 배색을 함께 써서 색상을 연결시켜 안정감을 주고 3)명도의 조절과 대비를 통해 생동감을 주고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우리의 색채 발굴을 위해서 2008년부터 서울색을 발표했지만 우리의 생활용품이나 건축물 등에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힌 대로 이탈리아 디자이너인 알레산드로 멘디니가 르네상스에서부터 이어진 전통적인 색채를 현대 작품에 재해석해 사용함으로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듯이 우리도 전통 문화와 색채의 체계를 고찰하고 재해석하여 K-디자인의 세계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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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 Department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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