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도시권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비즈니스 모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open accessAn Exploratory Study on the Business Model for Career and Academic Counseling in Non-Urban High Schools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Business Model for Career and Academic Counseling in Non-Urban High Schools
- Authors
- 박성택[박성택]; 조민우[조민우]; 김태웅[김태웅]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진로 및 학업상담교육; 비도시지역의 고등학교; MBA 동문회; 사회적 기업; 교육기부; Career and academic Counseling; Non-urban High school; MBA Alumni; Social Enterprise; Educational Donation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5, no.2, pp.47 - 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47
- End Page
- 5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1732
- DOI
- 10.14400/JDC.2017.15.2.47
- ISSN
- 2713-6434
- Abstract
- 진로 및 학업상담교육은 학생들과의 지속적이고 일관성있는 상호작용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진로교육은 단순히 전공, 대학 및 직업에 대한 조언이나 상담수준에 머무르지 않는다. 학생들의 장기적인 진로관련 효능감 제고를 위해서는 진로교육 상담교사와의 지속적이고 개인적인 접촉이 요구된다. 그러나 통계조사에 의하면 비도시지역의 고등학교의 경우 대도시의 학교와는 달리 진로교육 및 상담을 전담하는 교사들의 배치율이 낮아 진로교육과 관련한 또 다른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상황을 다소나마 보완할 수 있는 현업전문가의 교육기부를 전제로 하는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대도시 MBA 동문회의 지원을 전제로 하는 사회적 기업 창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를 설계하고자 한다. MBA 재학생 및 동문들의 스킬, 지식, 역량 등을 활용하여 진로교육 및 상담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결론으로 비도시지역의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동기 유발과 지속적인 관심유발을 제고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의 편익을 강조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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