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인성교육 덕목 분석An Exploration of Virtue for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in Bestselling Children's Picture Books
- Other Titles
- An Exploration of Virtue for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in Bestselling Children's Picture Books
- Authors
- 임원신[임원신]; 방은정[방은정]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Keywords
- 베스트셀러 그림책; 유아인성교육 덕목; Bestselling Picture Books; Virtue for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 Citation
- 한국영유아보육학, no.103, pp.1 - 2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영유아보육학
- Number
- 103
- Start Page
- 1
- End Page
- 2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1770
- ISSN
- 1226-6795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3년간의 국내 베스트셀러 그림책 98권에 나타난 유아인성교육 덕목의 경향성과 그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2012)에서 제시한 인성교육 덕목인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의 6가지 범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스트셀러 그림책에는 총 281개의 덕목 내용이 분석되었으며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의 순으로 나타났고, 이 중 배려와 존중은 비교적 자주 나타난 반면, 효는 거의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하위범주들을 모두 분석해본 결과 1위가 가족을 위한 공감과 배려(14.2%), 2위가 자신과 전통문화에 대한 존중(10.3%)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덕목들은 그림책에 다양한 내용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유아를 위한 그림책에 다양한 인성교육 덕목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특정 덕목에만 편중된 것으로 나타나, 좀 더 다양한 인성교육 덕목을 포함한 그림책이 대중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Child Psychology an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