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미디어와 문학사 연구 -가능성의 문학사와 다차원의 ‘문학사 디지털 웹’-open accessA Study on Literature Media and Literary History -Possible literature history and multidimensional ‘Literature history Digital web’-
- Other Titles
- A Study on Literature Media and Literary History -Possible literature history and multidimensional ‘Literature history Digital web’-
- Authors
- 임형택[임형택]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민족문화학회
- Keywords
- The narrative of literature history; the impossible literature history; the possible literature history; Literature media; One-dimensional linear logic; Media-technology; Digital media; Literature history Digital web; Literature education; 문학사 서술; 문학사의 불가능성; 문학사의 가능성; 문학미디어; 1차원적 선형논리; 미디어-테크놀로지; 디지털 미디어; 문학사 디지털 웹; 문학교육
- Citation
- 한민족문화연구, v.57, no.57, pp.95 - 1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민족문화연구
- Volume
- 57
- Number
- 57
- Start Page
- 95
- End Page
- 1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1808
- DOI
- 10.17329/kcbook.2017.57.57.004
- ISSN
- 1598-9836
- Abstract
- 이 글은 ‘문학미디어’에 입각하여, 문학사 ‘서술’에 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한 오늘날 문학사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단원한 맥락을 준수하는 1차원적 선형논리에 입각한 문학사 서술은 그 기본적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문학사 연구의 심화에 있어서는 한계를 드러내게 마련이다. 본래 문학연구의 대상인 텍스트들의 모본들은 다차원적이었기에, 그 종합인 문학사에는 사실상 무한정한 맥락이 놓일 수 있는데, 단지 문학사 ‘서술’에 의해 1차원적으로 축소되었던 까닭에서다. 그리고 이와 같은 문학사 ‘서술’의 한계는 미디어-테크놀로지의 진화와 함께 인식돼왔고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이르러 부각되었으니, 문학사의 불가능성 기조는 1차원의 선형 질서 아래 잠재돼있던 다차원적 요소들과 무한정한 맥락들이 튀어나오는 형국인 셈이다. 따라서 이 글은 문학사의 1차원적 ‘서술’에서 다차원적 ‘구성’으로의 전환을 주장하며, 그 문제제기를 불러왔던 미디어-테크놀로지, 특히 디지털 미디어에서 그 가능한 대안으로 ‘문학사 디지털 웹’을 제안하였다. 온축돼있는 기존의 문학사 연구 성과들은 문학사 디지털 웹의 면밀한 제작의 모태가 될 것이다. 그리고 문학사 디지털 웹을 통하여 가능성의 문학사가 참신하고 풍부하게 구성될 수 있을 텐데, 그 활용은 무엇보다도 문학교육에서 먼저 이뤄질 필요가 있다. 오늘날은 고전문학뿐 아니라 문학연구에서 다루는 현대문학 텍스트(작품)와 문학사 역시 오늘날 문화 주체들과 유리돼 있는 실정이며, 미디어-테크놀로지의 진화와 함께 문화 생산이 점점 손쉬워지고 확대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