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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 궁정 교방의 ‘만국래조’ 공연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Wanguolaichao'(萬國來朝) Performances of Jiaofang(敎坊) in the Palace of Ming Dynas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Wanguolaichao'(萬國來朝) Performances of Jiaofang(敎坊) in the Palace of Ming Dynasty
Authors
김순희[김순희]
Issue Date
2017
Publisher
중국학연구회
Keywords
宫廷; 万寿节; 使臣; 教坊; 杂剧; 万国来朝; 궁정; 만수절; 사신; 교방; 잡극; 만국래조
Citation
중국학연구, no.81, pp.239 - 271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국학연구
Number
81
Start Page
239
End Page
2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1830
ISSN
1229-3458
Abstract
이 논문은 명나라 궁정 교방(敎坊)의 ‘만국래조(萬國來朝)’ 계열 악무(樂舞)와 잡극(雜劇)에 드러나는 황실 이데올로기 구현의 정황을 탐색하면서, 그 공연의 실체를 만수절(萬壽節)의 사신(使臣) 조공(朝貢)이라는 문화적 환경 하에 재조명하려는 데에 궁극적 목적이 있다. 먼저 만국에서 내조한 사신을 접대한 궁정 연향(宴饗)의 사례를 살펴보고, 「헌종행락도(憲宗行樂圖)」(1485)에서 청사자(靑獅子)와 함께 행진하는 호인(胡人)들의 조공 모습에 주목하였다. 이어서 명나라 궁정의 악무 종목들을 문헌 기록과 그림 자료를 통해 살펴보았다. 만수절에는 교방이 주관하는 대규모의 연향이 벌어져 황제에게 9번 술잔을 올리며 삼무(三舞)・백희(百戱)・대무(隊舞) 종목을 공연하였다. 이 가운데 「무안사이지무(撫安四夷之舞)」와 「팔만헌보(八蠻獻寶)」, 「구이진보대무(九夷進寶隊舞)」, 「만국래조대무(萬國來朝隊舞)」 등 사신의 조공 모티브와 연관되는 종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황제의 생신을 경하 드리기 위해 만국에서 조공을 오다’라는 뜻의 교방 잡극 「축성수만국래조(祝聖壽萬國來朝)」의 내용 전개와 극중 인물을 분석하면서 ‘중화주의(中華主義)’ 이데올로기 구현의 정황을 검토하였다. 전체 극에 걸쳐 한나라 개국 공신들이 천하통일과 태평성대를 찬양하고 여러 이민족의 순종적인 조공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나아가 사신들의 조공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활용된 공연들과 만수절 잔치의 재현 상황까지도 고찰하였다. 그 결과 교방 잡극이 당시 탈놀이 형태로 공연되었거나 최소한 일부 동물연희들이 삽연 되었을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특히 고려(高麗)가 해동청(海東靑)을 사냥해 바치는 장면이나, 토번(土番)에서 조공한 백호(白虎)와 금전표(金錢豹)가 무대에 오르는 장면이 대표적이다. 이와 같이 상투적 내용이라는 기존 관점을 넘어, 교방 잡극 공연의 실체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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