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C을 접목한 고전읽기 수업모형 연구The Classic reading class model that combines WAC
- Other Titles
- The Classic reading class model that combines WAC
- Authors
- 김치헌[김치헌]; 원만희[원만희]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수사학회
- Keywords
- Classic reading; Classic education; WAC; liberal arts; major; 고전읽기; 고전 교육; WAC; 교양교육; 전공교육
- Citation
- 수사학, no.30, pp.5 - 3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사학
- Number
- 30
- Start Page
- 5
- End Page
- 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2213
- ISSN
- 1738-415X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고전읽기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WAC을 접목한 고전읽기 수업 모형을 제안한다. 최근 우리나라 다수 대학은 고전읽기를 정규 교과 과정에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의사소통영역 과목을 중심으로 고전읽기를 수업에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고전읽기 활용은 고전읽기의 활성화 등 다양한 성과로 이어지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기초적 사고 능력 강화, 통합적 시각 구비, 선현들의 지혜 습득, 국제와 시대에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통로의 확보 등 고전읽기가 주는 효과를 학생들이 충분히 누릴 수 있기 위해서는 고전읽기를 교양교육의 영역뿐만 아니라 전공교육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필자들의 생각이다. 전공교육에서 고전읽기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수업 방법 연구 개발이 필요한데, ‘전공연계 글쓰기’로서의 WAC(Writing across the Curriculum)’과 고전읽기를 접목하는 모형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글쓰기 교육의 다양한 효과와 강점을 갖춘 WAC을 활용하여 전공수업에서 고전읽기를 수행할 수 있다면 학생들은 전공 학습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물론 학문적 의사소통능력도 강화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전속의 행복」이라는 철학과 전공수업을 활용해 WAC을 접목한 고전읽기 전공수업의 구체적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이 모형이 전공교육 영역에서 고전읽기를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University College > ETC > 1. Journal Articles
- University College > University Colleg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