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儒家의 文化 개념과 한국의 문화철학에 관한 試論The Study on the Concept of Mun-Hua(文化, Culture) in Confucianism and the Korean Cultural Philosophy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Concept of Mun-Hua(文化, Culture) in Confucianism and the Korean Cultural Philosophy
Authors
김세종[김세종]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유교학회
Keywords
문화; 문화철학; 유가; 보편; 특수; 자유의지; 문화결정; Culture; Cultural philosophy; Confucianism; Universality; Uniqueness; Free will; Cultural determinism.
Citation
유교사상문화연구, no.67, pp.117 - 148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교사상문화연구
Number
67
Start Page
117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2311
ISSN
1226-7082
Abstract
본 논문은 유가 전통의 文化 의미를 탐색하고, 동아시아와 한국의 문화철학이 지녀야 할 성격과 의의를 試論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유가 문헌에 따르면 文은 人文을, 化는 敎化를 의미하며, 文化란 ‘인간이 자연을 이용하거나 모방하여 만들어낸 멋지고 우수한 것’이면서 ‘인간의 인위가 적용되는 대상 자체의 善한 자연성을 최대한으로 회복·재현·표현하려는 노력’이라 정의된다. 이러한 정의 아래에 문화철학의 특성은 네 가지 주제로 논의되었다. 첫째,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문제는, 보편적 실체로서의 본성이 상정되고 또 자연성과 본성에 대한 긍정과 그것으로의 회귀를 지향하고 있는 유가에서는 보편적 기준이 인정된다. 동시에 보편은 특수와의 대립이 아니라 특수의 기저가 되며, 또한 특수로 인해 보편의 의의가 성립될 수 있기 때문에 유가적 관점에서 보편과 특수의 관계는 상호 대립이 아니라 본질적 실체[體]와 실체의 변용[用]이라고 정리될 수 있다. 둘째,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우열 문제에서는, 文化의 의미에 의하면 보편적 기준은 자연과 인성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만일 우열을 구분한다면 인간 본성의 회복과 구현에 대한 기여도가 기준이 된다. 따라서 어떤 문화 행위가 인간의 선한 본성을 확인하고 고양시키는 것이라면 그것은 우열의 優에 해당하며 고급문화로 불러도 좋을 것이다. 그 반대의 경우라면 우열의 劣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다. 셋째, 문화는 발전하는가 변화하는가의 문제인데, 유가의 문화 관념은 발전이론을 노정하지 않는다. 보편과 특수의 논의에서 말했듯이 각 지역과 시대에서의 문화는 저마다의 상황에서 인간의 선한 본성을 드러내고 자연성을 재현하기 위한 무수한 변용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가 전통에서 문화는 발전이 아니라 변화, 즉 다양성의 확장으로 이해된다. 넷째는 자유의지론과 문화결정론의 문제인데, 이는 인간이 문화를 만드는가 문화가 인간을 양성하는가의 논의, 즉 문화와 인간의 관계로 대변된다. 유가 전통에서 문화의 최대치는 인간의 본성과 자연이기 때문에 인간이 문화의 다양성을 확장할 수 있을 뿐 문화 자체가 인간을 확장시킬 수는 없다. 따라서 자유의지론과 문화결정론은 서양의 문화철학적 입장에서의 논쟁일 뿐 유가 전통의 문화 관념에 의하면 문화와 인간은 합일을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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