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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nSAR 기법을 이용한 호남선 고속철도 구간 지반 침하 분석Land Subsidence Analysis for the High-speed Railway Line of Honam using D-InSAR Technique

Other Titles
Land Subsidence Analysis for the High-speed Railway Line of Honam using D-InSAR Technique
Authors
김한별[김한별]윤홍식[윤홍식]염민교[염민교]이원응[이원응]
Issue Date
2017
Publisher
대한공간정보학회
Keywords
Differential InSAR; Coherence; Displacement; Subsidence of Ground; High-Speed Railway; Differential InSAR; 긴밀도; 지표변위; 지반침하; 고속철도
Citation
대한공간정보학회지, v.25, no.3, pp.35 - 41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공간정보학회지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35
End Page
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2497
DOI
10.7319/kogsis.2017.25.3.035
ISSN
1598-2955
Abstract
InSAR 기법은 SAR영상의 간섭을 이용하여 지표의 변위를 측정하는 기술이다. InSAR를 이용한 대표적인 지표변위 관측기법에는 differential InSAR(D-InSAR)와 permanent scatter InSAR(PS-InSAR) 간섭기법이 있다. D-InSAR란 2장의 영상을 각각 master, slave 영상으로 놓고 간섭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이 기법에서는 간섭도로부터 지형의 위상을 제거함으로써 지형과 변위의 두 가지 위상 효과를 분리한다. 본 논문에서는 독일의 Terra SAR-X 위성을 사용하여, 광주~세종시에 이르는 호남선 구간을 6개월 간 촬영한 영상을 D-InSAR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그동안 수행된 D-InSAR 기법을 사용한 연구의 경우 통상적으로 2장의 영상을 사용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6개월 간 촬영된 총 8장의 영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분석기법을 통하여, 어느 기법이 가장 정밀한 값을 갖는지 비교하여 최적의 D-InSAR 결과물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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