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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국미술시장 분석과 대응전략Strategies for the Chinese Traditional Art Market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ther Titles
Strategies for the Chinese Traditional Art Market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uthors
서희연[서희연]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Keywords
중국미술; 중국 경매시장; 중국 미술시장; 중국 신진 세대; 4차 산업혁명; Chinese art; Chinese auction markets; Chinese art market; Chinese generation; and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itation
문화예술경영학연구, v.10, no.2, pp.59 - 77
Journal Title
문화예술경영학연구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59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2565
ISSN
2234-2532
Abstract
중국 미술시장은 최근 세계 경매시장에서 주도적 위치를 확보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중국미술의 돌풍 요인에 대해 소비자 취향 변화 및 독특한 중국식 사회주의적 성격을 바탕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중국 미술시장의 과도한 열기에 대해 최근 옥션 데이터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중국 미술가들의 경매 시장 판매액 순위는 서구권 작가들에 비해 가파르게 상승하였으나 최근 들어 빠링 호우 세대들이 중국 경매시장에 큰손으로 등극하면서 시장의 흐름이 뒤바뀌고 있다. 한편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전 세계적으로 미술시장 주요 구성원들의 위치도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시대가 급변하고 업계의 판도가 달라지는 현 시점에서 중국 미술시장의 분석과 미술계 전체의 주체 분석을 통해 중국 미술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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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cademy of East Asian Studies > The Academy of East Asi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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