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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적용한 스포츠 O2O서비스 소비자 이용의도 연구Customers’ Intention to Use Sport O2O Services: Application of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Other Titles
Customers’ Intention to Use Sport O2O Services: Application of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uthors
김영준[김영준]장경로[장경로]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Keywords
O2O서비스; 건강 관심도; 헬스리터러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이용의도; 기술수용모델; O2O service; health consciousness; health literacy;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Citation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21, no.6, pp.1 - 1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ume
21
Number
6
Start Page
1
End Page
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8790
ISSN
1229-8514
Abstract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와 다양한 스포츠 컨텐츠에 대한 수요증가로 비교적 새로운 커머스인 스포츠 O2O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기술 수용과 이용행위의 이론적 유용성을 입증 받고 있는 기술 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스포츠 O2O서비스 잠재 고객의 이용의도와 관련 요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구명하였다. 서울, 경기 지역 대학생 3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한 총 301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PASW 18.0과 AMO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건강 관심도는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각된 용이성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헬스리터러시는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각된 유용성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지각된 용이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건강 관심도와 지각된 유용성이 스포츠 O2O서비스 이용의도를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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