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동조성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도덕적 이탈의 조절효과 분석open accessPeer Conformity and SNS Peer-Bullying among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Role of Moral Disengagement
- Other Titles
- Peer Conformity and SNS Peer-Bullying among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Role of Moral Disengagement
- Authors
- 김부경[김부경]; 한윤선[한윤선]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SNS Peer Bullying; Peer Conformity; Moral Disengagement; Adolescence; 온라인 또래괴롭힘; 또래동조; 도덕적 이탈; 청소년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9, pp.339 - 34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9
- Start Page
- 339
- End Page
- 3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9348
- DOI
- 10.5392/JKCA.2016.16.09.339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또래괴롭힘을 서로 알고 지내는 친구사이에서 SNS를 통하여 발생하는 괴롭힘으로 정의하고 온라인 또래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또래동조성이 높은 초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 375명을 대상으로 또래동조가 온라인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도덕적 이탈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조절회귀분석 결과 반사회적 또래동조성이 높아질수록 온라인 또래괴롭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사회적 또래동조성과 온라인 또래괴롭힘의 관계에 있어 도덕적 이탈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또래괴롭힘에 대한 또래동조의 악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인성교육을 통한 도덕적 이탈의 감소를 제안한다. 이를 통하여 초기 청소년의 반사회적 또래동조성을 감소시켜 효과적인 온라인 또래괴롭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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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Child Psychology an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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