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의 교육환경과 학생참여,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와 전공계열 간 일반화 가능성 분석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Environment, Student Engagement and Learning Outcome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Environment, Student Engagement and Learning Outcomes
Authors
박수미[박수미]고장완[고장완]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College environment; Student engagement; Learning outcomes; Structural relationships; Major; 대학의 교육환경; 학생참여; 학습성과; 구조적 관계; 전공계열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4, no.4, pp.187 - 21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187
End Page
2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9373
ISSN
1226-8755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의 교육환경과 학생참여,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 이러한 구조적 관계의 전공계열별 일반화 가능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4년 한국교육개발원 교수·학습의 질제고 전략 탐색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 중 수도권 대규모 4년제 사립대학에 재학하는 인문·사회·공학·자연계열의 1-4학년 재학생 4,42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다변량분산분석, 구조회귀모델의 교차 타당성 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대학의 교육환경과 학생참여,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는 전공계열별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공학계열에서는 대학의 교육환경에 대한 학생 인식이 학습성과 증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인문계열에서만 능동적 수업활동이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제한점과 후속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 JANG WAN photo

KO, JANG WA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