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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판매 기업과 중소기업과의 상생실태 현황 및 동반성장 방안 제언A Study on the Strategy of Win-Win Growth between Multi level Marketing and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rategy of Win-Win Growth between Multi level Marketing and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uthors
조혜정[조혜정]김경희[김경희]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유통학회
Keywords
다단계판매 기업; 직접판매; 방문판매; 중소기업 상생; 동반성장; Multi-level marketing; Win-Win Growth; Government Policy; Direct selling; Door to Door selling
Citation
유통연구, v.21, no.4, pp.141 - 156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통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141
End Page
1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9408
ISSN
1226-9263
Abstract
최근 유통산업에서 직접 판매의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유통연구 분야에서 직접 판매에 대한 다양한 분석의 필요성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일부 방문판매에서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애프터서비스, 계약의 조건, 판매자 신원 등에 대해 판매자가 과장광고를 하거나, 단기간 고수익을 강조하여 상품을 대량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불법피라미드로 인한 피해가 많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인적판매방식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유사한 ‘다단계판매 산업’의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되고, 다단계판매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다단계판매 산업의 현황 및 상생실태 분석을 통해 사회·경제적 긍정적 의미를 도출하고, 유통산업에 대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급기업(제조기업)과의 상생방안 모색을 통해 유통사업자(다단계 판매기업)의 발전을 도모할 향후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건전한 다단계판매 산업에 대한 소비자 및 사회의 인식을 제고하고자 한다. 다단계 판매기업과 중소제조업체 상생실태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4가지 동반성장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가장 먼저 중소제조업체의 역할 증대를 통하여 다단계 기업과 장기적인 상생협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 한 지방자치단체 브랜드를 활성화를 위해 기술지원 및 정보제공 시스템이 형성되어야 한다. 다단계판매 기업이 중소기업 브랜드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정보 공유 활성화 방안이 논의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단계 기업과 중소기업이 공동 브랜드 개발을 확대하는 방안이 제시 될 수 있다. 이러한 개선방안을 통해 다단계 판매기업과 중소제조업의 거래를 활성화하고, 동반성장을 이끄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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