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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Online to Offline)서비스 전략방향 연구O2O(Online to Offline) Service Strategy Research

Other Titles
O2O(Online to Offline) Service Strategy Research
Authors
김형모[김형모]
Issue Date
2016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오투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서비스디자인; 빅데이터; 마케팅전략; Online to Offline; Mobile Applications; UX design; Service Design; Big Dat; Marketing Strategy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54, pp.251 - 262
Indexed
KCI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54
Start Page
251
End Page
2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9663
ISSN
1976-1562
Abstract
현재 우리는 IT융합기술과 인터넷, 모바일 플랫폼 활용의 극대화와 더불어 수많은 정보가 생성·소비되는 빅데이터 환경에 놓여있다. 이러한 빅데이터 환경 속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있다. 과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영역은 서로 다른 가치를 전달하는 상이한 영역이었지만 현재는 ICT, 모바일 환경이 활성화로 인해 그 경계가 허물어지며 새로운 소비 채널이 탄생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O2O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여 ‘온라인 소비촉진’, ‘오프라인 소비촉진’, ‘플랫폼 서비스’로 크게 분류하고 이를 O2O서비스의 요인에 대입해 전략적 가치를 제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O2O서비스를 단순히 편리하고 간편하게 구매를 촉진하는 것만이 아니라 온라인 오프라인을 지원하는 채널 간의 양면 시장을 연결하는 새로운 매개체로써 그 역할을 인지하고 빅데이터와의 선순환 구조를 통해 지속적인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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