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진단모형’에 기초한 의사소통교육의 성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의사소통교육을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Communicative Education based on the Self-Appraisal Model: Evidence from the Under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 Other Titles
- An Empi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Communicative Education based on the Self-Appraisal Model: Evidence from the Under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 Authors
- 김종규[김종규]; 한상우[한상우]; 원만희[원만희]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수사학회
- Keywords
- Communicative education; Communicative competence; 의사소통교육; 의사소통역량; 자기효능감; 자기평가 모형
- Citation
- 수사학, no.26, pp.143 - 17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사학
- Number
- 26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39876
- ISSN
- 1738-415X
- Abstract
- 의사소통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의사소통역량을 함양하고 증진시키는 데 있으며, 그것의 실질적인 함양과 증진이 의사소통교육의 성과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의사소통교육이 그 성과를 유지하고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학문 공동체로서의 대학의 교육이 추구해야 할 중요한 방향 중 하나이다.
아쉬운 점은 여전히 교양교육의 강화와 전공교육의 강화가 비례를 이루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 같은 현실에서 의사소통교육은 지속적으로 위협받고 있다. 의사소통역량과 전공교육의 상관성을 고려한다면, 우리는 최소한 전공교육의 강화를 위해서라도 의사소통역량을 지속적으로 함양하고 증진할 수 있는 최소한의 교육환경은 반드시 확보될 수 있어야만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의사소통교육의 적용 성과를 성균관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University College > ETC > 1. Journal Articles
- University College > University Colleg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