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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9년 조선박람회에서 기생의 춤 공연에 대한 연구

Authors
김영희[김영희]
Issue Date
2016
Keywords
조선박람회; 경성협찬회; 기생; 권번; 조선춤; 궁중무; 딴스; 조선박람회기념무; Joseon Exhibition; Gisaeng; kyunbeon; court dance; folk dance; western dance; Joseon Exhibition Ginyeommu
Citation
국악원논문집, no.33, pp.35 - 5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악원논문집
Number
33
Start Page
35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0784
ISSN
1225-7796
Abstract
1929년의 조선박람회에서 연예관 여흥을 위해 경성의 4권번 기생들이 50일간 교대로 조선춤과 서양춤(dance)을 추었다. 조선권번은 조선춤 16종과 서양춤 15종을, 한성권번은 조선춤 11종과 서양춤 11종을, 한남권번은 조선춤 7종과 서양춤 17종을, 경성권번은 조선춤 9종과 서양춤 7종을 공연했다. 이들이 춘 조선춤 중에 궁중무는 연화대무, 무고, 장생보연무, 고구려무, 포구락, 보상무, 무애무, 봉래의, 향령, 춘광호, 검기무, 육화대, 수연장, 박접무, 사선무, 경풍의 16종을 추었다. 1920년대 후반에 권번에서 궁중무가 전승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민속춤은 승무, 검무, 팔검무, 남무가 추어졌다. 조선박람회기념무, 조선박람회축하무, 조선산업무는 조선박람회를 기념하기 위한 창작춤이었고, 사고무(四鼓舞), 정방별곡(正方別曲), 국화회(菊花會), 춘향무(春香舞)는 1910년대에 창작되어 박람회에서도 추어진 춤이다. 이 춤들은 궁중무나 민속춤의 기법으로 추어졌다. 기생들은 서양춤 45종도 추었다. 유럽의 민속춤(Fork Dance), 사교춤(Social dance)을 추었고, 춤곡에 맞추거나, 타악기를 들고 추는 춤, 오리엔탈리즘으로 추었던 춤, 조선박람회를 기념하는 조박기념무(朝博記念舞)도 추었다. 당시 조선에 수입된 서양춤의 경향들을 거의 갖추었다. 이러한 양상에 대해 일제강점기 근대무용사의 측면에서 몇 가지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첫째, 1920년대 후반에도 이전 시대에 추었던 궁중무와 민속춤이 권번에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1915년의 공진회에서 추었던 주요 종목들이 이번에도 추어졌고, 이 춤들은 당시 대중들에게 가장 관심을 받았던 전통춤들이었을 것이다. 둘째, 조선박람회 공연에서 기생들이 서양춤을 추었으며, 조선춤보다 많은 종목을 추었다. 서양춤들은 1900년대부터 꾸준히 수입되었고, 1917년 기생이 무대에서 처음으로 서양춤을 추었다. 이러한 흐름에서 1920년대 후반 기생들은 다양한 서양춤들을 레퍼토리로 확보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기생들의 종목에서 조선춤보다 서양춤들이 많은데, 이는 박람회의 흥행을 위한 일환이었으며, 조선의 근대적 면모를 선전하고자 했던 조선총독부의 박람회 개최 목표에 맞춘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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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ucian Studies & Eastern Philosophy > Department of Confucian and Orient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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