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장(市場)에 대한 장소적 고찰-전통시장의 미래에 대한 인문학적 제언-

Authors
김태경[김태경]김종규[김종규]
Issue Date
2016
Publisher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Keywords
Traditional market; space; placeness; historicity; a large discount store; (전통)시장; 공간; 장소성; 역사성; 전통시장 활성화
Citation
인문과학, no.60, pp.175 - 207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과학
Number
60
Start Page
175
End Page
2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1204
ISSN
1598-8457
Abstract
본 논문은 시장 공간의 장소성을 문화철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이를기초로 현재 시장 공간에 대한 일반적 이해가 시장 고유의 장소성 훼손을 촉진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기존의전통시장 활성화 정책들이 기초하고 있는 시장 공간에 대한 이해 방식과태도를 분석한 다음, 이것을 시장이 역사적으로 수행해 온 문화적⋅사회적 기능과 비교하여 현재의 시장 공간에 대한 일반적 이해의 문제점을제시한다. 시장 공간에 대한 일반적 이해 속에서 시장 공간과 대형 마트공간은 본질적으로 구분될 수 없으며, 이러한 공간 이해는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들의 토대가 되어 왔다. 현재 전통시장 활성화는 인위적인 공간 변형을 통해 시장 고유의 장소성을 무차별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시장은 대형 마트와의 경쟁에서 대체의 위험에 늘 노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진정한 전통시장 활성화는 시장의 장소성을 회복하는 데서 찾을 수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시장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은 인문학의 지속적인 과제가 되어야만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University College > University Colleg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