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드라마의 등장과 한국 포털의 대응전략 - 네이버의 영상 서비스 전략을 중심으로Emergence of Web Drama and Developing Strategy of Korean Portals - Focused on the Video Service Strategy of Naver

Other Titles
Emergence of Web Drama and Developing Strategy of Korean Portals - Focused on the Video Service Strategy of Naver
Authors
김동하[김동하]남 정 숙[남 정 숙]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영상학회
Keywords
웹드라마; 콘텐츠; 온라인 스트리밍; 네이버TV; 유투브; Web drama; contents; online streaming; naverTV; YouTube
Citation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13, no.3, pp.35 - 5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35
End Page
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5205
DOI
10.14728/KCP.2015.13.03.035
ISSN
2092-8157
Abstract
PC,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한 고용량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지면서 사람들은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됐다. 동시에 TV에 이어 등장한 디지털, 웹, 모바일 기반의 ‘뉴미디어’(new media)들은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platform)을 장악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 지상파, 케이블, IPTV(인터넷TV) 뿐 아니라 전 세계 포털,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회관계망서비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뉴미디어 플랫폼들은 경쟁적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탑재하고 있다. 이처럼 미디어 플랫폼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킬러 콘텐츠’에 대한 수요, 특히 인터넷을 통해 TV, PC, 스마트폰 등 여러 기기에서 볼 수 있는 ‘웹드라마’(web drama)에 대한 수요는 점증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해외기업들의 콘텐츠 전략을 살펴보고 국내기업의 전략을 트래픽 데이터를 통해 추론해봤다. 결론적으로 국내시장에서 네이버는 다양한 외부 콘텐츠 공급으로 신규사용자 수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자사의 포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웹드라마를 독점적으로 서비스함으로써 고객들을 모으고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었다. 이러한 전략은 현재 전 세계적인 미디어 플랫폼 경쟁에서 성공한 미국과 중국 뉴미디어 기업의 성공전략과 유사했다. 이는 웹드라마가 전 세계적 미디어 플랫폼 경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콘텐츠 장르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등장한 웹드라마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내외 미디어 플랫폼들의 초기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웹드라마의 성장 가능성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OTHER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