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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문학 장과 시 동인지: 신감각 동인을 중심으로

Authors
심선옥[심선옥]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Keywords
poetry coterie magazines; 1970’s literary field; Shingamgak; traditional lyrical poems; Bansi; Jayusi; Seongjwa coterie; sentimentality; allegory; everyday experience and sense; 1970년대 문학 장; 시 동인지; 신감각 동인; 전통 서정시; 반시; 자유시; 성좌 동인; 감상성; 알레고리; 일상의 감각
Citation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19, no.2, pp.221 - 24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221
End Page
2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5590
ISSN
1598-3501
Abstract
<국문초록> 이 논문은 1970년대 문학 장에서 시 동인지의 현황과 위치를 살펴보았다. 1970년대는 문학 재생산의 측면에서 폭발적인 시대였으며, 시인의 양적 팽창이 두드러졌다. 1970년대 시 동인지는 신인들의 발표 기회를 확대하고 문학 인구의 저변 확대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시 동인지는 새로운 문학 주체로서 기존의 지배적인 창작 경향과 대립하여 새로운 문학 이념을 주장하고, 독자적인 스타일을 창조함으로써 문학 장에서 자신의 존재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970년대를 대표하는 시 동인지로 반시 , 자유시 , 신감각 , 성좌 동인에 주목하였다. 반시 동인의 이념과 시 세계는 문학의 사회적 기능과 현실 반영에 주목한 리얼리즘과, 창작과비평 의 민족문학론에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자유시 동인의 ‘자유’ 개념은,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고 인간 소외를 유발하는 산업사회의 모순과 폐해를 드러내는 문제틀로서 설정된 것이었다. 성좌 동인은 전통 서정시와 리얼리즘 시를 부정하고, 시인의 감각과 상상력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난해시 계열을 창작하였다. 본 연구는 신감각 동인의 시 세계를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전통 서정시의 미학적 기반이 상실되고 있던 당대의 현실에서 전통적인 서정시의 변화 양상과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신감각 동인은 박목월의 추천을 받고 등단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박목월과 심상 은 신감각 동인의 문학적 기원이자 거점으로 작용하였다. 신감각 동인의 문학 이념은 전통적인 서정시를 바탕으로, 삶에의 성실성과 전인격적 시를 강조하는 순수문학론과, 이미지 시로 설명할 수 있다. 신감각 동인의 시 세계는 전통 서정시의 영역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하게 변화하였는데, 비극적인 미의식과 감상성의 노출, 알레고리를 통한 당대의 현실 비판, 일상의 감각과 새로운 서정의 모색 등을 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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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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