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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직접교수 수학 연구의 증거-기반 정도와 효과 분석-체계적 개관(Systematic Review)과 메타분석(Meta-Analysis)을 중심으로-

Authors
홍성두[홍성두]정광조[정광조]
Issue Date
2015
Publisher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Keywords
Direct Instruction; Direct Instruction Math; Meta-Analysis; Evidence-Based Practice; 직접교수; 직접교수 수학; 메타분석; 증거-기반 실제
Citation
한국초등교육, v.26, no.1, pp.363 - 377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초등교육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363
End Page
3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6111
ISSN
1976-698X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직접교수 수학 연구의 증거기반 정도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그동안 국내에서 수행되어 온 직접교수 수학 연구가 미국 CEC(Council of Exceptional Children)에서 제시한 특수교육에서의 증거-기반 실제의 표준에 부합하는지를 체계적 개관과 메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첫째, 국내 직접교수 수학 연구 중에서 체계적 연구결과분석에 의해 선정된 연구는 집단 비교 연구 5편과 단일대상연구 9편으로 총 14편이었다. 전체 논문 중에서 집단 비교 연구 5편 모두 증거기반 실제의 정도가 높았지만, 단일대상연구 9편 중 8편이 잠재적 증거-기반 실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1편은 증거-기반의 실제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논문 중에서 모든 연구들이 연구대상자, 중재자, 충실도와 같은 중재실행에 관련된 부분에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타분석 결과 평균 효과 크기는 0.490로 국내 직접교수 수학 연구는 중간 정도의 효과가 있었다. 앞으로 국내 직접교수 수학이 증거-기반 실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직접교수 수학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처치충실도, 타당도, 중재정보 등과 같은 미국의 CEC의 증거-기반 실제의 표준에 부합한 연구들이 양적으로 더 확대될 필요가 있다. 향후 직접교수 수학뿐만 아니라 직접교수 쓰기 등 기타 분야 연구에 대한 체계적 연구결과분석 및 메타분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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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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