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글쓰기 심화 교육 프로그램으로서대학 글쓰기 센터의 필요성 및 운영방안-성균관대학교 재학생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Authors
김종규[김종규]원만희[원만희]
Issue Date
2015
Publisher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Keywords
글쓰기 심화 교육; 비교과 글쓰기 프로그램; 글쓰기 센터; 전공연계글쓰기프로그램(WAC); 계열별 튜터; Advanced writing education; education catering to demands; writing center; WAC; tutor in each department; extra-curricular courses
Citation
인문과학, no.58, pp.181 - 209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과학
Number
58
Start Page
181
End Page
2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6156
ISSN
1598-8457
Abstract
본 논문은 글쓰기 심화 교육을 위해 글쓰기 센터가 필요하며, 그것이계열별 튜터제에 기초하여 운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행 글쓰기 교육 시스템 하에서 글쓰기 교육은 하나의 교양 교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여, 현행 글쓰기 교육은 심화 단계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글쓰기 심화 교육의 부재는 학생들의 실질적인 글쓰기역량 부족으로 이어져 결국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문제의 근본 해결은 WAC을 도입하는 것이지만, 실현 가능한 대안으로 보기는 어렵다. 이러한 점에서 글쓰기 센터는 WAC 의 이념과 원리를 실천할 수 있는 대안이며, 이를 위해 글쓰기 센터는 전공 계열별 튜터들을 활용하여 전문성을 강화한 형태로 운영되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University College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WON, MAN HEE photo

WON, MAN HEE
University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