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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대 의사소통 교육에 대한 자기 평가

Authors
박정하[박정하]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AUniversity College; general education; communication education; educational participants; educational contents; educational conditions.; 학부대학; 교양기초 교육; 의사소통 교육; 교육 주체; 교육 내용; 교육 여건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9, no.3, pp.369 - 398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369
End Page
3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6531
ISSN
1976-3212
Abstract
이 글은 성균관대 학부대학의 의사소통 교육의 현재의 수준을 교육 주체, 교육 내용, 교육 여건의 세 측면에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과제를 설정해보는 것이 목적이다. 교육 주체 차원에서 보면, 교수자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임용 및 업적 평가에서 의사소통 교육 관련 전문성이 비중 있게 평가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상위 등급에 위치해 있다. 그러나 전임 교수가 아직 확보되지 않은 과목도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는 중위 등급으로 평가된다. 교육 내용 차원에서 보면, 의사소통 영역에 속한 네 과목이 모두 명확한 교육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정착시켰다는 점에서 국내에서는 상위 등급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이수자인 학생 입장에서 볼 때 과목 사이의 유기적 연관이 아직 부족하여 체계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는 중위 등급으로 평가된다. 교육 여건 차원에서 보면, 의사소통 교육의 본질적 요인인 학급당 수강인원에서는 국내에서나 국제적으로나 중위 등급으로 평가된다. 30명 이하로 줄여 나가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지원 시스템에서는 운영 주체인 학부대학이 건재하고 글쓰기 클리닉이 기능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상위 등급이지만, 의사소통교육센터가 폐지되었고 교수보조 요원이 지원되지 않는 등의 문제점 때문에 국제적으로는 중위 등급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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