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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시대의 글쓰기 교육의 방향성-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을 중심으로-

Authors
원만희[원만희]
Issue Date
2015
Publisher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Keywords
융복합; 창의적 문제 해결; 수렴적 창의성; 교양 교육; 글쓰기 교육; WAC; Convergence and integration; creative problem-solving capability; convergent creativity; liberal arts; writing education; WAC
Citation
인문과학, no.59, pp.225 - 255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과학
Number
59
Start Page
225
End Page
2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6789
ISSN
1598-8457
Abstract
이 시대는 대학에게 융복합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융복합 교육은 개별화된 학문의 벽을 허물고 다양한 종류의 학문적 내용을 동시에 수용, 분석, 비판하고 새로운 결과물을 산출하는 능력의 함양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문을 가로지르는 융합적 사고 능력을 갖추는 것과 함께사고 결과물을 생생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도구를 활용하는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글쓰기는 이 점에서 융복합의 핵심적 도구라 할 수 있다. 글쓰기는 어떤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다. 말하기와는 달리 글쓰기는 그 과정에서 생각을 모으고, 정리할 뿐만 아니라 정리된 생각으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형성하기도 한다. 여기서 필자는융복합적 사고, 즉 창의적이고 다면적인 사고가 글쓰기와 더불어 ‘효과적으로’ 시작되고 또 진행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바로 이 점이 융복합교육과 관련하여 글쓰기를 거론하는 진정한 이유이다. 이 글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융복합 시대에 바람직한 글쓰기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요즘 한창 회자되고 있는 ‘융복합’이 교육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 먼저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융복합 교육을 위해서 글쓰기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논의하고, 그 과정에서 글쓰기 교과목이 융복합 교육과 맺는 연관성, 즉 수렴적 창의성교육의 의미를 규명하고, 궁극적으로는 글쓰기와 융복합 교육의 효율적결합 방식으로서 ‘융복합형’ WAC 수업의 도입 필요성을 그 구체적 수업모형과 함께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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