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저관여 상품의 패키지디자인 메인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 가정용 각티슈를 중심으로 -

Authors
이경현[이경현]박소은[박소은]
Issue Date
2015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Preference; Low Involvement Product; Tissue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4, no.6, pp.155 - 170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4
Number
6
Start Page
155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6879
ISSN
2287-4089
Abstract
다양한 선행연구에서 저관여 제품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한 바 있으나 생활용품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많이 찾아보기 어렵다. 또한, 대표적인 저관여 제품중 하나인 각티슈는 다양한 품질과 디자인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선행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각티슈 소비자를 대상으로 저관여 제품인 각티슈 패키지디자인의 메인이미지와 색채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저관여 제품의 특성상 시장에 각티슈를 판매하는 기업은 소비자의 선호를 효율적으로 반영하고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2014년 3월부터 4월까지 시중에서 판매되는 각티슈를 패키지디자인의 메인이미지 및 색채 유형별로 분류하였고 이를 토대로 각티슈 판매기업이 판단하는 소비자 선호를 제시하였다. 또한, 각티슈 소비자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판매기업이 판단하는 소비자의 선호와 설문결과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판매기업이 판단하는 소비자 선호와 소비자 설문에 의한 소비자 선호는 많은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연구적 한계로 인해 판매기업이 판단하는 소비자 선호를 성별 및 연령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없어 소비자 설문을 통한 결과만 성별, 연령별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차분석결과 성별과 연령에 따른 패키지디자인의 메인디자인 및 색채 선호가 1% 유의수준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rt > Department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