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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예술인 국악의 디지털 기술 융합 사례연구

Authors
김영미[김영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Samulnori; Gugak; Technology Convergence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3, pp.951 - 958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951
End Page
9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6898
ISSN
1598-2319
Abstract
기술은 전통예술의 보완의 요소로서 활용되는 수준을 넘어서 전통예술의 재창조의 중심적인 요소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는 전통예술의 발전과 확장을 위해서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에 따른 새로운 창작물의 산출과 현대적인 미학의 형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에 따라 전통예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국악에 디지털 기술을 사용한 대표적 사례를 통해 우리 전통예술의 진흥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김덕수의 사물놀이 공연인 ‘디지로그(digilog) 사물놀이-죽은 나무에 꽃피우기’와 두 번째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사물놀이를 공연할 수 있는 국악 앱(app)을 살펴보고자 한다. 두 가지 사례를 통해 사물놀이가 한정적이고 고정된 모습으로가 아니라 글로벌한 양식으로 확산 · 교류되는 창작물에 대한 고찰을 통해 우리의 전통예술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늠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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