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역축제 평판의 구성 요소와 척도 개발

Authors
문윤택[문윤택]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지역축제; 평판; 평판 척도; 척도 개발; local festival • reputation • reputation scale • scale development
Citation
광고연구, no.105, pp.132 - 163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05
Start Page
132
End Page
1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7035
DOI
10.16914/ar.2015.105.132
ISSN
1227-8181
Abstract
지방자치제의 도입과 더불어 성공적인 지역 발전을 위해 지역축제가 활용되고 있다. 특히이해관계자의 충성도가 지역축제 성공의 필수 요건이다. 여기서 충성도는 평판의 결과로서, 지역축제에 대한 강한 애착이나 동일시이다. 이 연구는 지역축제 평판의 구성 요소를살펴보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 즉 척도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뒀다. 이를 통해 주로 마케팅 관점에서 진행돼 왔던 평판 연구를 문화적 현상으로까지 확장해 보고자 했다. 지역축제 평판 척도의 개발을 위해 우리나라의 대표적 3대 지역축제의 이해관계자, 즉 지역민과외부고객 모두를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지역축제 평판 척도는 ‘축제 성과’, ‘축제 몰입’, ‘시설 만족’, ‘축제 소재’, ‘운영 조직’, ‘접근성’ 등 6개 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