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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남성복 컬렉션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2010 A/W ~ 2012 S/S 파리, 밀라노, 뉴욕 컬렉션을 중심으로-

Authors
최동은[최동은]권혜숙[권혜숙]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Men' s wear; De-construction; Intertextuality; 남성복; 해체주의; 상호텍스트성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46, pp.27 - 3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46
Start Page
27
End Page
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7286
ISSN
2233-9205
Abstract
본 연구는 컬렉션에 나타난 디자인들을 중심으로 다양해진 현대 남성복의 스타일 변화와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호텍스트성 특성을 지닌 디자인의 유형 및 특성을 파악하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다. 2010년 A/W시즌~2012년 S/S시즌까지『GAP Press Men』잡지의 파리, 밀라노, 뉴욕 컬렉션에 나타난 7,221개의 사진 중 연구에 적절한 사진을 중심으로 내용분석 하였다. 현대 남성복과 관련된 내용들을 기준으로 하여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와 기사, 트렌드사이트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선출한 사진을 중심으로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상호텍스트적 디자인은 파리 컬렉션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밀라노, 뉴욕 순이었다. 둘째, 남성복에 나타나는 상호텍스트적 디자인 특성은 스타일의 혼재가 가장 많았고, 길이의 차이, 성의 혼재, 아이템의 중복, 순서의 혼란 순으로 나타났다. 성의 혼재는 남성이 여성 전용의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으로, 이는 현대에 나타나는 성의 개념이 남성과 여성의 명확한 구분 보다는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는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스타일의 혼재는 비즈니스 정장의 아이템과 캐주얼 웨어 아이템의 교차적 사용이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이는 자유로운 코디네이션 현상으로 보여진다. 남성복에서 나타나는 아이템의 중복은 같은 아이템의 단순 중복과 서로 다른 의복의 중복을 통해 개성을 높이는 경향이 많았는데, 이런 경향 역시 여성복과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한편 순서의 혼란은 착장 순서에는 어긋나나 자연스러우면서 착용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착장으로 캐주얼웨어에서 나타나는 순서의 혼란과 비즈니스 정장에서 나타나는 순서의 혼란으로 나눌 수 있었다. 길이의 혼란은 여성복에서는 자연스러운 착장이나, 남성복에서는 길이의 순서에는 어긋나는 형태로 착용자의 개성을 보여주는 착장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여성복에서도 나타나기는 하나, 표현방법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남성복의 스타일을 여성복의 스타일과 같이 좀 더 세밀히 나누며, 연도별이 아닌 시대별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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