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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분배계수법과 평면격자 해석법을 이용한합성거더교의 설계활하중 응답연구

Authors
정명락[정명락]양희선[양희선]김문영[김문영]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전산구조공학회
Keywords
활하중; 격자해석법; 횡분배계수; 유한요소해석; Live load; plane grillage model; lateral distribution factor method; finite element method
Citation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v.28, no.2, pp.131 - 13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131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7319
DOI
10.7734/COSEIK.2015.28.2.131
ISSN
1229-3059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도로교 설계기준이 개편됨에 따라 변화된 활하중과 설계식의 검토를 하려한다. 이를 위해 강합성 플레이트 거더교와 PSC 거더교를 이용한 두 예제를 살펴본다. 기존 도로교설계기준 하중과 AASHTO LRFD 하중 그리고 새로 개편된 도로교설계기준 2015 한계상태설계법에 나온 하중을 적용하여 횡분배 계수법과 유한요소 격자해석을 통해 구한 포락선을 비교․검토한다. 또한 강합성 플레이트 거더교의 경우 중앙지간의 길이 변화에 대한 검토를 하고, PSC 거더교의 경우에는 가로보의 개수와 경간의 개수, 그리고 각 경간장의 변화를 주어 각각 그 차이점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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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ing > Civil, Architectural Engineering and Landscape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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