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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매장에서 빛의 수평-수직-입체적 요소에 따른 조명디자인과 사용자행태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s Behavior and Lighting Design by Horizontal-Vertical-Three Dimensional elements of Light in Brand Coffee Shop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s Behavior and Lighting Design by Horizontal-Vertical-Three Dimensional elements of Light in Brand Coffee Shop
Authors
차인호[차인호]박일권[박일권]
Issue Date
2014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Lighting design; User' s behavior; Brand coffee shop; horizontal-vertical-three dimensional elements of light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3, no.4, pp.171 - 186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171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4585
ISSN
2287-4089
Abstract
빛과 공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공간의 인상은 빛의 수평-수직-입체적인 요소에 의해 통합적으로 연출된다. 커피매장은 공간의 목적상 상업공간으로서 고객유입과 매출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빛의 계획이 필요한 곳이며, 더불어 방문객의 쾌적한 휴식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문화공간으로서 빛의 양적 측면보다 질적 개선에 보다 중점을 둔 조명계획이 우선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브랜드 커피매장에서 빛의 수평-수직-입체적 요소를 분석하고 빛의 요소에 따른 사용자행태를 관찰하여 빛공간이 사용자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체계적인 조명계획에 따른 커피매장에서는 사용자 행태가 조명계획에 상응하는 관계성을 보이고 있었으며, 그렇지 않은 커피매장에서는 빛의 구성보다 가구적인 요소나 경관적인 요소에 의해 사용자 행태가 결정되거나 혼재되는 양상을 보여 커피매장 내에서 빛의 요소에 따라 사용자행태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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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 Department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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