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0 마력급 원심식 압축기 임펠러 블레이드의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이용한 형상최적설계Shape Optimization of Impeller Blades for 15,000 HP Centrifugal Compressor Using Fluid Structural Interaction Analysis
- Other Titles
- Shape Optimization of Impeller Blades for 15,000 HP Centrifugal Compressor Using Fluid Structural Interaction Analysis
- Authors
- 오정수[오정수]; 강현수[강현수]; 한정삼[한정삼]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대한기계학회
- Keywords
- 원심식 압축기; 임펠러 블레이드; 실험계획법; 응답표면법; 형상최적설계;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 Blade; DOE; RSM; Shape Optimization
- Citation
-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v.38, no.6, pp.547 - 556
- Indexed
- SCOPUS
KCI
- Journal Title
-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 Volume
- 38
- Number
- 6
- Start Page
- 547
- End Page
- 5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4908
- ISSN
- 1226-4881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15,000 마력급 원심식 압축기 임펠러 블레이드에 대한 단방향 유체-구조 연성해석 및 응답표면법을 이용한 형상최적설계를 제시하였다. 임펠러 블레이드의 형상은 공력 성능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체의 압력과 원심력에 의한 임펠러의 구조적 안전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함께 고려한 형상최적설계가 필요한 분야이다. 본 논문에서 유체-구조 연성해석의 유체영역과 구조영역을 ANSYS CFX와 Mechanical을 사용하여 각각 해석하였다. 실험계획법을 기반으로 유체 및 구조해석 결과에 대한 응답표면을 생성하여 구조적 안전성 및 압축비를 제한조건으로 하고 임펠러의 효율을 최대화하는 임펠러 블레이드의 형상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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