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元末4大家의 山水畵에 對한 儒家美學的 考察Confucian-Aesthetic Consideration on Landscape of Four Late-Yuan Masters

Other Titles
Confucian-Aesthetic Consideration on Landscape of Four Late-Yuan Masters
Authors
김선옥[김선옥]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서예학회
Keywords
Landscape; Neo-Confucianism; Four Late-Yuan Masters; Principle of Object; Meaning of Subject; Beauty of Significance; 山水畵; 性理學; 元末4大家 客體之理; 主體之意; 意境之美
Citation
서예학연구, no.24, pp.273 - 301
Indexed
KCI
Journal Title
서예학연구
Number
24
Start Page
273
End Page
3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5372
ISSN
1738-2823
Abstract
그동안 동양의 산수화 예술에 대하여 학계에서는 도가로써 접근하여 왔다. 주로 미학방면에서 연구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산수화를 도가로써 접근하기에는 해결되지 않는 미비한 부분들이 많았다. 도가로써 설명되지 않는 부분은 다음 두 가지로써 요약해볼 수 있다. 우선은 각각의 시대에 산수화가 갖고 있는 도상특성이 해설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북송시기 거비파의 도상과 남송 마하파의 도상, 그리고 원말4대가의 도상은 각각 그 특성을 지니지만 왜 그러한 도상이 나타나는지 그간의 도가적 연구로서는 접근하기가 어려웠다. 그리고 이와 함께 거비파로부터 마하파 그리고 원말4대가로 이어지는 도상의 변천은 왜 그렇게 변천되어 가는지 아직도 이렇다한 해석이 학계에서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 두 가지 점에 주안점을 두고 살펴본 결과 산수화는 도가보다도 유가적 사상과 매우 밀접함이 발견 되었다. 북송이후로 유학은 新儒學이라고 명명되었다. 이때의 유학은 儒ㆍ佛ㆍ道를 통섭한 것으로 인성론은 물론 우주론까지 포함한 폭넓은 유가 사상이었다. 성리학 이전을 북송 신유가로써 따로 분리하여 살펴본 결과 이때는 인성론보다는 우주론 중심의 사상체계를 갖추어간 특성이 있었다. 이와 함께 북송의 대표적 山水畵派였던 巨碑派 산수화를 북송 신유가의 ‘一本而萬殊’사상과 결부지어 살펴본 결과 부절처럼 일치하는 점이 있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하여 이미 「北宋 巨碑派 山水畵에 對한 儒家美學的 考察」로서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 그리고 이 논문에 이어 本 論文은 그 다음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따라서 성리학과 함께 「元末4大家의 山水畵에 對한 儒家美學的 考察」로서 이 논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주자 성리학은 ‘理一而分殊’로써 우주론을 정립했고, ‘性卽理’로써 인성론을 건립했다. 그리고 ‘天人合一’을 지향하였다. 이 점에 대하여 원말4대가의 산수화상에 나타난 특성과 연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원말4대가의 산수화상에 나타난 ‘현실의 산수자연’은 客體之理로서 성리학의 우주론과 연관이 깊었다. 그리고 ‘문인성정’은 主體之意로서 성리학의 인성론과 연관이 깊었다. 그리고 客體之理와 主體之意의 合一에서 형성된 意境의 美는 ‘人欲盡處 天理流行’으로서 성리학 천인합일정신과 일치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도 성리학과 원말4대가의 산수화는 대부분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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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ucian Studies & Eastern Philosophy > Department of Confucian and Orient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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