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거래비용 관점으로 본 클래식 음악공연 관람수요Demand for Classical Music Concerts from Transaction Cost Perspectives

Other Titles
Demand for Classical Music Concerts from Transaction Cost Perspectives
Authors
이창진[이창진]김재범[김재범]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문화경제학회
Keywords
Performing Arts; Transaction Cost; Classical Music; Audience Decision; 거래비용; 클래식공연; 공연예술수요
Citation
문화경제연구, v.17, no.2, pp.3 - 28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문화경제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3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5641
ISSN
1598-6713
Abstract
공연예술 수요는 가격 이외의 사회․경제적 요인들 그리고 교육과 경험․지식 같은 문화자본의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공연에 대한 지식과 경험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개별 공연이 가지는 정보가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거래비용 관점에서 분석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공연장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을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선택된 공연의 장르, 가격, 인지도 등의 요소가 유료관람객 수에 준 영향을 실증 분석한 결과, 거래비용 특성에 따라 수요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가격과 수요는 반비례 관계로 알려져 있으나, 분석 결과 일정 가격 이상에서는 정비례 관계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해석해보면, 가격이 상품의 질을 평가하는 정보로 사용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관객이 공연관람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기대효용에 가격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상기한 분석결과를 통하여 공연의 가격에 따른 소비자의 거래비용의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분석 결과가 순수한 공연 관람 이외의 사회적 맥락의 소비라는 이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Business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