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정서 지능,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연구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on College Adapt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on College Adaptation in Undergraduate Students
Authors
노수림[노수림]배성아[배성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정서지능;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emotional intelligence; learning flow; college adapta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2, pp.343 - 36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343
End Page
3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587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정서지능,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학습몰입이 정서지능과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매개요인으로 작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A시, C시, S시 소재 대학교 각각 한곳에 재학 중인 28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서지능, 학습몰입, 대학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정서활용과 학습몰입의 하위요인인 구체적 피드백은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 중 학업적응과 가장 큰 상관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정서지능은 학습몰입을 매개로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여학생 집단과 고학년 집단은 전체집단과 동일하게 정서지능이 학습몰입을 매개로 대학생활적응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정서지능은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효과는 성별과 학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정서지능은 대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학습몰입은 정서지능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를 매개하는 유의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해 정서지능을 계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또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과 학교의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