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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샵(life-style shop) 내부와 외부의 감각체험 요소가 소비자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An impact of Life-style shop’s Internal-external Factors casuing Sensory Experience on Customers’ Intention to Revisit

Other Titles
An impact of Life-style shop’s Internal-external Factors casuing Sensory Experience on Customers’ Intention to Revisit
Authors
황지현[황지현]김면[김면]구자준[구자준]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Life-style shop; Sensory Experience; Intention to Revisit; 라이프스타일 샵; 감각체험; 매장 내·외부; 재방문의도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5, no.3, pp.473 - 485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473
End Page
4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5923
ISSN
1598-8635
Abstract
매장에서의 감각체험은 소비자의 감각기관을 자극하여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선호도를 높일 수 있으며, 신뢰를 구축하는 데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에 충성하는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매출의 증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감각 요소를 세심하게 고려한 매장 계획이 필요하다. 현재 국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은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지만, 해외 브랜드에 비해 매장에서의 다양한 체험 요소가 부족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제공하지 못하여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감각을 자극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샵을 중심으로, 매장 내부와 외부의 감각체험 요소에 관해 살펴보고 이러한 요소가 소비자의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라이프스타일 샵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 후 정제된 설문 154부를 분석한 결과 매장 내부에서는 시각과 후각 요소가, 매장 외부에서는 시각 요소가 소비자의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이 그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매장 내부와 외부에서 다양한 감각체험을 제공한다면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재방문 및 재구매를 통한 브랜드충성도를 확보하여 해외 브랜드에 대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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