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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과 토크를 고려한 차륜/레일 접촉 해석Wheel/Rail Contact Analysis with Consideration of Friction and Torque

Other Titles
Wheel/Rail Contact Analysis with Consideration of Friction and Torque
Authors
송기석[송기석]한승희[한승희]최연선[최연선]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철도학회
Keywords
차륜/레일 접촉; 마찰; 토크; 원통 접촉; Wheel/rail contact; Torque; Friction; Cylinder contact
Citation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17, no.1, pp.14 - 1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14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5944
ISSN
1738-6225
Abstract
차륜/레일 접촉은 철도차량의 동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차륜과 레일 사이에 작용하는 토크에 의한 견인력과 마찰력을 두 원통의 접촉문제로 이론해석과 전산해석을 하고 수직하중과전단력이 작용하는 실제 차륜과 레일에 대한 전산해석을 하였다. 철도차륜과 레일 접촉문제는 구름과 미끄러짐이 있는 탄성접촉인 크리프에 의한 크리프힘을 생성하는 과정으로서 차륜과 레일의 형상 및 마찰계수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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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ing >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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