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군자 ‘난(蘭)’ 그림의 다양한 상징성 분석과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Various Symbolism about ‘Orchid' Paintings included in the Four Gracious Plants and its Implications for Art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Various Symbolism about ‘Orchid' Paintings included in the Four Gracious Plants and its Implications for Art Education
Authors
이주원[이주원]김선영[김선영]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Keywords
사군자; 난(蘭)그림; 상징성; 교육적 활용; Four Gracious Plants; orchid paintings; symbolism; educational implications
Citation
조형교육, no.51, pp.111 - 130
Indexed
KCI
Journal Title
조형교육
Number
51
Start Page
111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6086
ISSN
1225-41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통회화의 화목 중 사군자, 그 중에서도 난초 그림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징성을 논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사군자의 사의적 특성을 고찰하고, 전통 회화에 표현된 난그림의 다양한 상징성 해석에 관한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상징성과 관련하여 교육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동양의 전통회화에서 대상에 마음을 담는 사의적 성향은 심도있게 발전되어 왔다. 이는 형상을 단순히 재현의 목표로 보기보다 형상을 통한 다양한 상징성을 획득하려 노력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옛 그림들 속 작가의 삶과작품분석 등을 통해 하나의 형식적 범주 안에서 다양하게 잠재된 개인적 상징성을 알아보았다. 이인상의 난에서 보이는 독자적인 은일의 세계와 임희지의 흥을 통한 유희적 본능, 그리고 민영익의 시대에 대한 발언 등이 보여주는 개성적인 표현영역들은 작품들 속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학습자들에게 부여하는 공통된 전통미술 관련 주제 속에서 내용과 형식의 기초적인 소개와 함께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은 다양한 상징성의 획득이다. 이러한 시도들은 시간들을 연결시키고, 현재의 삶에 대한 학습자들의 재인식과 새로운 표현영역에 대한 가능성을 인식시켜 준다. 본 연구는 전통회화 속 다양한 상징성에 관한 고찰을 토대로 실제적인 수업방안을 제안하는 연구로서, 현장에서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rt > Department of Fine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