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 시청(viewing)의 사용자 경험적 분석 : 사용자 경험기반의 소셜TVAnalysis on Social Viewing in Social TV : Implications for User Experience-Based Social TV Design

Other Titles
Analysis on Social Viewing in Social TV : Implications for User Experience-Based Social TV Design
Authors
신동희[신동희]김희경[김희경]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소셜 시청; 소셜 TV; 사용자 경험; 소셜 휴리스틱; Social Viewing; Social TV; User Experience; Social Heuristic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4, no.12, pp.112 - 12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12
Start Page
112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6162
DOI
10.5392/JKCA.2014.14.12.112
ISSN
1598-4877
Abstract
스마트 시대의 새로운 텔레비전 시청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회적 시청 혹은 소셜 뷰잉(social viewing)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시청 행태가 확산되고 있다. 소셜 뷰잉은 하나의 시청행태의 변화라기보다 새로운 사용자 경험의 창출이라는 관점이 우세해지며 향후 TV나 스마트기기의 발전방향을 휴리스틱하게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로 떠오르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시청 행위의 변화에 대한 현황분석과 심층적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관점의 분석을 통해 그 의미를 전망하고 반추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TV 와의 연계는 그간 소셜 섹터와 방송 관계자들의 최대 관심부분이었지만 스마트TV의 부진으로 소셜 뷰잉을 실현화할 수 있는 그릇이 부족해 왔다. 그러나 소셜 TV의 부상과 확산으로 소셜 뷰잉이 새로운 사용자경험의 패러다임으로 재주목 받기 시작하며 학문적 이론과 산업적 응용을 도출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12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의 TV 시청과 SNS를 비롯한 다중미디어 이용에 따른 소셜 시청의 특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를 통해 소셜 뷰잉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함의를 진단하고자 한다. 소셜 TV와 소셜 시청의 개념, 등장배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어서 국내외 소셜 TV의 현황을 알아본 다음, 소셜 시청의 이용 동기 및 특징, 그리고 소셜 TV 디자인 시 고려해야할 사용자 경험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Interaction Sci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