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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용품 소비자의 정보탐색 및 구매채널이 고객가치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Sporting Goods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and Shopping Channels on Customer Value and Reuse Intention

Other Titles
Effects of Sporting Goods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and Shopping Channels on Customer Value and Reuse Intention
Authors
이재원[이재원]서효민[서효민]김지철[김지철]장경로[장경로]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Keywords
multi-channel distribution strategy; customer value; reuse intention; 멀티-채널 유통전략; 고객가치; 재이용의도
Citation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19, no.1, pp.77 - 9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77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6187
ISSN
1229-851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용품 소비자들의 정보탐색채널과 구매채널에 따른 고객가치의 차이를 분석하고, 또한 고객가치가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서울·경기 지역에 위치한 6개 대학의 대학(원)생 350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한 총 305부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SPSS/WIN V.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이원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기능적 가치(품질)는 정보탐색채널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반면에 구매채널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탐색채널과 구매채널 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적 가치는 정보탐색채널과 구매채널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정보탐색채널과 구매채널의 상호작용효과 역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능적 가치(가격)의 경우 정보탐색채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구매채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정보탐색채널과 구매채널의 상호작용효과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가치는 정보탐색채널의 주 효과, 정보탐색채널과 구매채널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반면에 구매채널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다섯째, 기능적 가치(품질),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치(가격)는 재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가치는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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