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과학영재의 온·오프라인 학습태도 유형에 따른 인터넷 사용 행태와 자기조절학습의 차이Differences in Internet Using Patterns and Self-regulated Learning by On·Off-Line Learning Types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Other Titles
Differences in Internet Using Patterns and Self-regulated Learning by On·Off-Line Learning Types of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Authors
이현주[이현주]이정규[이정규]도승이[도승이]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영재; 학습태도; 학습자 유형화; 자기조절학습; 인터넷 사용 행태; type of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on and off-line learning; gifted; internet using pattern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3, no.1, pp.21 - 42
Indexed
KCI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6574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과학영재의 온·오프라인 학습태도를 유형화하여 각 유형별 온·오프라인 학습태도를 분석하고, 각 유형에 따른 인터넷 사용 행태와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총 238명의 초등 4-6학년에 재학 중인 과학영재의 자료를 2단계 군집분석 결과, 4개 학습자 유형이 도출되었다: 학교태도와 온라인 학습태도가 모두 높은 ‘블렌디드’ (29.0%), 학교태도가 높으면서 온라인 학습태도는 평균인 ‘오프라인’ (26.5%), 학교태도가 낮으면서 온라인 학습태도는 더 낮은 ‘상대적 오프라인’ (15.1%), 학교태도가 낮으면서 온라인 학습태도는 평균인 ‘상대적 온라인’ (29.4%) 학습자 유형 등이다. 각 학습자 유형별로 인터넷 사용 형태와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블렌디드’ 학습자 유형은 가장 적응적인 인터넷 사용행태와 높은 자기조절학습 수준을 나타내었다. 특히, ‘블렌디드’ 학습자 유형의 메타인지 수준은, 학교태도의 수준이 유사하고 인터넷 사용행태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없었던 ‘오프라인’ 학습자 유형에 비해서도 유의하게 높았다. ‘오프라인’ 학습자 유형은 온라인 학습태도가 유사한 수준인 ‘상대적 온라인’ 학습자 유형과 비교 시 인터넷 과다몰입과 자기조절에서 유의하게 낮은 수준을 보였다. 또한, 학교태도 수준이 낮은 ‘상대적 오프라인’ 유형과 ‘상대적 온라인’ 유형을 비교하면, 인터넷 과다몰입과 가상적 자아에서는 ‘상대적 온라인’ 유형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에서의 영재교육에 대하여 가지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