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비아대학 학부 글쓰기 프로그램에 대한비판적 고찰What Can We Learn from UWP in Columbia University?
- Other Titles
- What Can We Learn from UWP in Columbia University?
- Authors
- 박정하[박정하]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Keywords
- 학부 글쓰기; 글쓰기 수업; 글쓰기 교수자; 글쓰기 센터; 글쓰기과제; 에세이; undergraduate writing; writing course; writing instructor; writing center; writing assignment; essay
- Citation
- 사고와표현, v.7, no.2, pp.151 - 174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사고와표현
- Volume
- 7
- Number
- 2
- Start Page
- 151
- End Page
- 1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6604
- ISSN
- 2005-467X
- Abstract
- 한국 대학을 현실을 고려하여 미국 컬럼비아대의 학부 글쓰기 프로그램(UWP)을 수업과정, 교수자, 글쓰기 센터의 세 측면에서 검토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UWP는 4개의 에세이를 순차적으로 쓰면서 연구능력을 체계적으로 배양할 수있게 해준다. 우리도 체험 수업 수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능력 배양을 위한단계적 과정을 유기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글쓰기 과제 배치에 반영해야 한다.
UWP는 교수자 대다수가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강사이지만, 안정적 지위의 운영진과 체계적인 교수자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의 질을 확보하고 있다. 우리도 글쓰기 강좌의 발전적 운영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개선해가는 안정적 지위의 운영진 확보가 필수적이며, 교수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교육/ 재교육 프로그램이 꼭 필요하다.
UWP는 글쓰기 센터에 대한 전폭적 지원을 통해 다양한 전공의 컨설턴트를 다수 확보하여 전공 학생의 글쓰기 관련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우리도 전공학생을 위한 글쓰기 센터가 꼭 필요하며, 이 센터가 내실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일정 수 이상의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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