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그림책을 통한 유아들의 문화 읽기 과정 탐색A study on children’s culture reading through Korean picturebooks

Other Titles
A study on children’s culture reading through Korean picturebooks
Authors
심향분[심향분]성소영[성소영]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한국그림책(Korean Picturebook); 문화 읽기(culture reading); 문화 인식(recognition of culture)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4, no.5, pp.275 - 301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4
Number
5
Start Page
275
End Page
3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6720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그림책 읽기를 통하여 유아들이 어떻게 문화를 구성하는지, 문화 구성의 과정을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A어린이집에서 소그룹 상황에서 한국 그림책 읽기 활동을 하는 동안 참여관찰을 실시하였으며 유아들의 반응을 비디오 녹화하였다. 유아들은 한국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경험으로서, 정보로서, 시각적인 것으로서 문화를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한국 그림책 읽기과정은 유아들에게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초월적 공간 맥락, 공감대를 형성하는 소통의 맥락, 지식을 재구성하는 인지적 맥락으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그림책 읽기과정에서 유아들의 문화인식 과정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은 문화적 자원으로서 한국그림책의 활용 방안을 제시할 뿐 아니라 문화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되돌아보고 유아들의 문화 이미지 형성을 돕기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Child Psychology an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